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«   2024/11   »
1 2
3 4 5 6 7 8 9
10 11 12 13 14 15 16
17 18 19 20 21 22 23
24 25 26 27 28 29 30
Tags more
Archives
Today
Total
관리 메뉴

어? 이게 되네

2022.04.13. 수요일 이공계 전문기술 연수사업 13일차 본문

TIL

2022.04.13. 수요일 이공계 전문기술 연수사업 13일차

토끼귀에진주귀걸이 2022. 4. 13. 20:00

오늘 배운 것

네트워크 프로그래밍
java.net
ㄴ네트워크 프로그래밍과 관련한 클래스들을 모아 놓은 패키지임

InetAddress
ㄴ인터넷 상의 주소를 표현하기 위한 클래스임

InetAddress는 생성자가 제공되지 않으면 static 메소드를 통하여 객체를 생성할 수 있음

URL
ㄴ인터넷 상의 문서의 위치를 표현하기 위한 클래스임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통신 프로그램
ㄴ네트워크 상에 있는 두 개의 컴퓨터가 서로 데이터를 주고 받는 프로그램을 말함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통신과 관련한 기본 용어
ip : 인터넷 상의 수많은 컴퓨터들 중에 특정 컴퓨터를 구별하기 위한 식별자
port : 하나의 컴퓨터에서 동시에 여러 개의 네트워크 프로그램이 실행될 수 있음. 이 떄, 특정 프로그램을 구별하기 위한 식별자
서버 : 서비스를 제공하는 컴퓨터 혹은 프로그램
클라이언트 : 서비스를 제공하는 컴퓨터 혹은 프로그램
메아리 : 수신한 데이터를 그대로 데이터를 보낸 쪽으로 내보내는 것
방송 : 수신한 데이터를 연결된 모든 컴퓨터에게 내보내는 것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통신하는 방식
TCP : 통신하고자 하는 컴퓨터와 연결을 먼저 맺은 후에 상대방 컴퓨터가 데이터를 받을 준비가 되어있는지 확인한 후
데이터를 주고 받는 방식 (현실에서의 전화와 비슷한 개념)
UDP : 통신코자 하는 컴퓨터와 연결을 맺지 않고 상대방 컴퓨터가 데이터를 받을 준비가 되어있는지 확인 없이 
데이터를 전달하는 방식 (현실에서의 편지와 비슷한 개념)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통신방식에 따른 자바가 제공하는 클래스
TCP 방식
ㄴServerSocket,Socket
UDP 방식
ㄴDatagramSocket,DatagramPacket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TCP 방식의 네트워크 프로그래밍 절차
          서버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클라이언트
1   ServerSocket 생성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2   클라이언트가 접속할 때까지 무한 대기상태
3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ocket클래스의 객체를 생성하여 통신을 요청함
4   통신을 수락함
5   데이터를 주고받을 스트림을 생성함            데이터를 주고받을 스트림을 생성함
6   데이터를 주고 받음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데이터를 주고 받음
7   사용했던 자원을 닫아줌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사용했던 자원을 닫아줌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UDP 방식의 네트워크 프로그래밍 절차

UDPSender 192.168.219.112 9001 안녕?
UDPSender 192.168.219.112 9001 재미있는 자바

UDPReceiver 안녕?
UDPReceiver 재미있는 자바

 

오늘 헷갈린 것

  • URL 클래스와 inputStream, openStream관계 ㅜㅜㅜ 뭔지 모르겠음.. 왜 인풋스트림
  • 소켓과 인풋스트림 아웃풋스트림의 연결..?
  • 스트림이라는 개념 다시 잡기
  • 어디 클래스에서 뭘 만들고 무슨 메소드를 정의하고 @%$^#^@%%& 헷갈려 죽겠다.. 어떻게하면 코드를 짤 큰 그림이 보일지...

오늘 한 생각

어렵지만 재밌고 성취감들어서 기분 좋다~!

이 길을 선택하길 잘 한 것 같다. 계속 공부해야하지만 뭔가를 해내가며 성장하는 삶을 일궈낼 수 있다는 것은 정말 큰 축복이다 !! 즐기자 아자